공영미디어연구소 소개
KBS공영미디어연구소는 방송연구의 메카를 지향합니다.
KBS공영미디어연구소는 1973년 3월 3일 KBS가 공영방송으로 출범하는 시점부터 지금까지 국내 유일의 방송사내 연구소로서 설치
운영되어왔으며, 현재 산학협동의 기교 역할을 다하며 우리나라 방송 발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방송정책 및 프로그램 연구-국내외에서 전공한 우수한 연구진은 방송의 공익성 제고와 건전한 방송문화 선도를 위해 방송정책연구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학술단체 및 각 대학의 연구소와 공동연구 및 학술행사를 통해 산학협동을 도모함과 아울러 방송 저널리즘과 관련한 공공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원과 방송현업 전문가의 조화로운 협업으로 프로그램 밀착형 연구를 추진하여 프로그램 품질 향상과 공익성 제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사연구-또한 사회 여론조사를 활성화하여 시청자의 의견을 반영하고 시민단체와의 교류를 확대하여 시청자의 권익을 수렴함으로써 시청자 주권주의를 실현하는 공정하고 신뢰받는 방송방향을 제시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매체정보-미주, 유럽, 중국 등 해외 주요 국가에 해외 연구원을 두어 최신 ‘해외방송정보’를 수시로 국내 방송학계 및 관련단체에 제공하고 있으며, 주요 방송이슈에 관한 학술지 ‘방송문화 연구’와 국내외 주요 방송자료집 ‘방송연구자료’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저희 KBS 공영미디어연구소는 더 나은 프로그램과 방송 서비스로 시청자와 함께하는 국민의 방송 KBS의 초석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애정어린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