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결과 보기
설문제목 | 건강기능식품 소비자 인식 및 이용 행태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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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0억 한방에 속여, 먹다」는 급성장하는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이면을 깊이 있게 조명했습니다. 방송팀은 직접 건강기능식품 회사를 설립해 운영해보는 이례적인 ‘잠입 취재’를 통해, SNS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허위·과장 광고의 실태와 교묘한 마케팅 수법을 낱낱이 밝혀내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선택하는 제품이 어느새 ‘속이는 장사’의 수단으로 전락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우리는 소비자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 정보를 얻고, 무엇을 신뢰해 구매를 결정하며, 디지털 매체가 이 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에 KBS 공영미디어연구소는 본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의 정보 소비 및 구매 행태 전반을 다각도로 분석하기 위해 이번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다시보기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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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목적 | [시사기획 창] 500억 한방에 '속여, 먹다'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
조사기간 | 2024년 8월 29일(목) ~ 9월 1일(일) |
조사대상 | 전국 18세 이상 남녀 중 건강기능식품 구입 경험자 |
표본크기 | 유효표본 1,026명 |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서 ±3.1%p |
응답률 | 6.5% |
조사방법 | [KBS국민패널]을 이용한 인터넷 설문조사 (Internet Panel Survey) |
표본추출 | 2024년 8월 주민등록통계 기준 성별·연령·지역별 비례할당 후 무작위 추출 |
조사내용 | - 건강기능식품 정보 획득 경로 및 신뢰도, 구매 경험, 품목 및 구매 이유, 디지털 매체 영향력 및 광고 효과 인식, 현재 섭취 제품 현황 |
조사기관 | KBS 공영미디어연구소 |
Q1.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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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페이스북 등 디지털 매체에서 건강기능식품 정보를 보고 구매를 결심한 적이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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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유튜브나 SNS에서 보신 건강기능식품 구매를 고려하게 된 요인은 무엇입니까? (1+2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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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SNS나 동영상 매체에서 건강기능식품 관련 광고를 보시고 해당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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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구입하신 제품을 섭취하신 후 광고대로 효과를 보거나 부작용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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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6. 건강기능식품 구매를 위해 지출하시는 월 평균 금액은 얼마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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